그냥 하는 이야기

"핀란드 셋발상이"보고 궁금해서 그런데 핀란드는 뭐 먹고 사나?

부유뇽 2024. 12. 15. 20:12
반응형

1. 핀란드 셋방살이?

핀란드 셋방살이는 TVING에서 새롭게 시작된 여행 프로그램이다. 삼시세끼와 여행이 섞인 컨섭트의 프로그램으로 쟁쟁한 출연자들이 출연한다. 이제훈. 이동휘. 곽동연. 차은우. 이제보니 나이순서로 적었네...

 

핀란드 오지에서 직접 밥도 해먹고, 자연체험도 한다. 부럽다. 여행 좋아하는 우리는 부러웠다. 근데, 핀란드는 어디있는 국가인고... 뭐하는 국가인고...!!!!

 

 

 

2. 핀란드의 위치

 

핀란드는 북유럽에 위치하고 있어 여름에도 선선하고 겨울에는 겁나 춥다고 한다.  겁나 추우니깐 제조업은 힘들거 같고 하면서 지도를 보니, 노르웨이랑 아이슬란드는 EU가 아는데, 핀란드는 왜 EU지? 싶다가도 이 추운 나라에서 사람들은 어떤 활동을 하며 살까? 궁금했다.

 

 

3. 핀란드와 EU

노르웨이와 아이슬란드는 EU가 아닌데, 핀란드와 스웨덴은 왜 EU일까? 이건 다분히 정치, 경제적인 선택이었을 뿐이다. 스위스,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아이슬란드는 EFTA에 속해 있고 이들끼리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여 경제권역을 만들었다. 핀란드도 EFTA였으나 EU에 가입하면서 탈퇴하였다.  다만 이 국가들은 셍겐협정의 회원국이기 때문에, EU국가를 오갈 때 따로 여권검사는 받지 않는다. 그러니 유럽연합국가와 오갈 때에는 별도로 여권검사를 받지 않는다. 나도 안 받았다.

 

 

4. 핀란드의 경제구조

출처: 나무위키 "핀란드의 경제구조"

핀란드의 시작은 제조업이었다. 딱히, 자원이 많지 않은 핀란드의 정통 브랜드 "노키아"는 몰락하기 전 핀란드의 제조업을 받치는 기둥이었다. 노키아가 망하고 핀란드의 GDP는 -7%떨어졌고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기회일까. "앵그리버드"의 로비오, 배달의 "월트" 등 숱한 기업이 성공하며 2016년부터는 +성장으로 돌아왔다. 기둥이 무너지면 망한 줄 알았는데, 창업이 많이지고 스타트업의 천국이 되었다고 한다.

 

위기는 기회이다. 그걸 보여준 것이 핀란드가 아닐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