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이빙로그#3] 고고다이빙과 함께하는 초급 1+2 - 연습반 스타트 (잠실 종합운동장 잠수풀 후기)

반응형

프리다이빙은 연습뿐!

고고다이브의 최대 장점인 1년 무제한 연습반을 통해서 2번째 연습반을 진행했다.

이번 연습반은 잠실 종합운동장 잠수풀에서 진행했다.

 

1. 잠실 종합운동장 잠수풀 후기

https://maps.app.goo.gl/Srq3vjgoHHMad4Gw5

 

잠실스킨스쿠버다이빙 ·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2동 올림픽로 25

★★★★☆ · 교육 센터

www.google.co.kr

 

 

 

 

잠실은 생각보다는 쾌적하다. 하지만 그렇게 크지는 않다. 깊이는 5m인데, 위에는 상대적으로 넓은 편이다. 다만, 발을 딛고 서있을 공간은 많지 않다. 다만 넓이가 나쁘지 않았다. 그래서 좀 쾌적하게 느껴졌다.

 

 샤워실이 잠수풀 안에 있다. 키를 받으면 잠수풀로 들어가면 된다.

(강사님이 "처음이 아니시죠?" 라고 해서 그렇다고 했다. 근데 잠실 종합운동장 잠수풀은 처음이었다. 당황하지 않고 사람들따라 들어갔는데 샤워실이 있었다. 화장실은 들어올 때 샤워실을 가면 된다. 샤워실에 같이 있지 않다.)

 

들어갈 때 슬리퍼를 꼭 갈아신어야 하는데, 진짜 안 미끄러지고 좋았다. 브랜드가 궁금했다.

 

 

종합해서 생각해본 장단점은 이렇다.

 

- 남자샤워실은 샤워시간이 별로 안 걸리기 때문에 걱정 안해도 된다. 여자샤워실은 나갈 시간에는 대기를 할 수 있다. (여자샤워실은 조금 열악한 편...)

- 탈수기는 없다... 아쉽게도

- 사물함은 3층짜리다. 나쁘지 않다. 다만, 3층짜리라 완전히 붙어있다.

- 바닥이 돌바닥인데, 물에 젖은 체로 돌아다니기 때문에 오히려 괜찮다.

 

 

- 스킨스쿠버하시는 분들 많은데, 다들 물 안에 계셔서 물방울만 피하면 된다.

- 부이가 가까이 있어서 다른 사람들 발로 차지 않게 조심!

근데 솔직히 다이빙도 체력소모가 있어서 1~2시간 지났을때, 사람이 많이 비었다. 처음에 많다고 생각해도 1시간 반정도 지나면 별로 없다.

- 아침 수질은 나쁘지 않은데, 확실히 사람이 많아서 시간이 지나면 수질이 악화된다. 다이빙에 신경쓰일 정도는 아니다.

 

 

 

주차

 

주차는 잠수풀 앞에 가능하다. 잠실종합운동장이 워낙 크기 때문에, 꼭 수영장 근처로 가자. 수영장 앞에 세우기 들어갈 때 "여기가 맞나?"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 거기가 맞다.

 

야구경기가 있는 날은 조심해야 한다. 특히, 서울더비가 있는 날이면, 주차장 입구가 막힐 것이다. 10월~3월까지는 야구시즌이 아니라 괜찮다. 

 

*오후 연습반 + 야구시즌인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일찍 가자.(주차비 별도)

 

 

 

 

 

 

 

2. 유의 다이빙로그

 

- 개괄

이퀄라이징 상태: 프렌젤 / 양호

최종 잠수 깊이 : 5m (잠수풀 최대 깊이)

 

- STA:  X

 

- CWT: 

덕다이빙 자세를 중요하게 연습했다. 돌핀킥을 하는 것과 손을 사용해서 다이빙하는게 문제였다.

> 핀을 차서 몸을 수평으로 만들고 손을 꼭 뻗어서 덕다이빙했다. 특히 시선을 벽을 보는게 중요하다. 즉, 정수리를 바닥으로 가게한다. 들어가서도 손을 쭉 뻗고 있었다. 그렇게 고정해야 손으로 들어가려고 하지 않았다.

 

무릎을 사용해서 피닝을 하고 있다. 그것 때문에 방향이 수직으로 내려가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 다음 연습 때에는 피닝을 더 신경써야겠다. 무릎을 사용하니 계속 사선으로 침몰한다.

 

- FIN:

이퀄라이징이 잘 되었기 떄문에, 다른 문제가 없었다.

 

- DYN:

처음 다이나믹을 연습했다. 피닝을 익숙하지 않아서 숨이 부족하다고 느껴졌다. 잠실 종합운동장 잠수풀의 왕복은 가능했다. (예상 20m ~ 25m정도) 잠실종합운동장 잠수풀은 래인이 없기 때문에 덕다이빙으로 잠수 후 DYN을 진행해서 숨이 부족한 점 그리고 사람들과 부딪히는 걸 주의하기 위해 긴장이 완전히 풀리지 않은 점은 아쉬웠다.

> 확실히 연습을 더 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 기타

연습할 때, 준비호흡과 최종호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거 같다. 그래도 회복호흡을 완벽하게.

 

몸이 가라앉는다. 이유를 모르겠다... 다이빙수트 비싸던데...

 

 

 

 

3. 부의 다이빙로그

- 개괄

이퀄라이징 상태: 정자세에서는 프렌젤이 잘 되지만, 헤드퍼스트에서는 어려움

최종 잠수 깊이 : 5m

 

- STA:  X

 

- CWT: 

덕다이빙 5점 만점에 3점...

아직 시선처리가 불안하고, 이퀄라이징이 잘 안 돼서 귀가 아프면 긴장이 확 되면서 자세가 무너진다.

> 시선을 똑바로 하는게 필요하다. 근데, 이퀄라이징이 우선이라 이퀄라이징 먼저 해보자...

 

- FIN:

내려가는데에 큰 문제 없었다.

 

 

- DYN:

생각보다 숨이 딸린다. 연습필요!!

 

 

- 기타

이퀄라이징 언제 되지...? 나도 프렌젤 하고 싶다...

 

 

 

 

반응형